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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추석 연휴, 차량 1/4이 사라진 서울 도로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번호 338 작성자 황진숙
작성일 2013-09-23 조회수 1159
첨부파일

서울의%20추석연휴%20교통사고%20보도자료[1].hwp   다운로드

사본 -2012년%20추석연휴%20서울시%20교통사고%20발생건수[1].jpg   다운로드

사본 -2012년%20추석연휴%20서울시%20자치구별%20교통사고%20발생건수[1].jpg   다운로드

사본 -서울시%20법규위반별%20교통사고%20건수%20점유율(2012)[1].jpg   다운로드

추석 연휴, 차량 1/4이 사라진 서울 도로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 전반적 교통사고는 줄지만, 신호위반과 과속 사고 증가 
- 작년 추석연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영등포구, 광진구, 송파구 순 

2012년 작년 추석연휴는 9월 29일부터 10월 1일(3일간)로 다소 짧았다. 그래도 고향을 찾으려는 발걸음은 여전히 이어져 약 70만 대의 차량이 서울 빠져나간 것으로 집계 되었는데, 서울에 등록된 차량의 25% 정도에 해당된다. 이렇게 1/4이나 되는 차량이 빠져나갔으니 한산해진 서울 시내 교통사고도 1/4 이상 줄어들었을까? 

2012년 서울시 1일 평균 교통사고 건수는 111.6건인데, 추석연휴의 첫날인 9월 29일은 77건, 30일은 73건, 10월 1일은 62건으로 평균보다 훨씬 많이 감소하여, 9월 29일은 31%, 30일은 34.6%, 10월 1일은 44.4% 감소했다. 
차량이 줄어든 만큼 교통사고는 줄었지만 법규위반별로 분석해 보면 평상시와는 좀 다른 사고유형을 나타냈다. 

2012년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법규위반별 점유율은 추석연휴 기간과 비슷한 분포지만, 항목별로 분석해 보면 신호위반은 4.7%, 교차로운행방법위반은 2.7%, 차로위반은 1.0%, 직진우회전진행방해는 0.5%, 과속은 0.7% 더 높게 점유율이 나타났다. 
평상시보다 신호위반, 과속, 교차로운행방법위반, 차로위반, 직진우회전진행방해로 인한 교통사고가 더 많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특히 추석연휴의 과속사고는 평상시보다 4배 이상 증가했다. 야간에는 신호위반과 과속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한산했던 추석연휴, 서울의 도로는 야간운전과 비슷한 특성을 나타냈다. 
작년 추석연휴 기간 발생한 교통사고를 서울시 25개 자치구별로 비교분석해 보면, 
영등포구(17건) ‣광진구(16건) ‣송파구(14건) ‣강남구(13건) ‣성북구(12건) ‣은평구(11건) ‣양천구(9건) ‣중랑구(9건) ‣강서구(9건) ‣종로구(8건) ‣마포구(8건) ‣구로구(8건) ‣관악구(8건) ‣강동구(8건) ‣노원구(8건) ‣서초구(7건) ‣동작구(7건) ‣용산구(7건) ‣동대문구(7건) ‣금천구(6건) ‣강북구(5건) ‣중구(5건) ‣성동구(4건) ‣서대문구(4건) ‣도봉구(2건) 순으로 나타났다. 
영등포구를 비롯한 9개 자치구가 3일 평균 8.48건을 넘어섰고 그 중에서도 영등포구, 광진구, 송파구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반면, 도봉구를 비롯해 서대문구와 성동구는 평균을 밑도는 수치로 안전한 추석을 보냈다.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 정의석 교수는 “서울 도심은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사고형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올해 추석연휴, 한산한 서울시내의 안전운전을 위한 세 가지 조언을 한다. 

한산한 일반도로의 안전수칙 3가지 

1. 욕심을 버려라 
운전자는 꽉 막힌 도로에서 신호위반, 과속, 중앙선 침범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이런 위반을 하는 순간 100%,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산한 도로를 만나면 자신도 모르게 중앙선을 넘거나 과속하는 운전자 자신의 모습을 쉽게 발견하게 된다. 평소 신호대기를 제외하고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50km/h로 정속 주행하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 하다가 추석연휴, 갑자기 한산해진 서울 도심에서 이런 욕구가 일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은 욕심은 항상 화를 부른다는 것을 기억하자. 

2. 변화에 적응하라 
추석연휴가 되면 도로는 확 변해버린다. 도로가 변하면 운전자의 운전 성향도 변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즉 운전자들이 나타내는 교통법규 위반 유형에 큰 변화가 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로의 위험을 예측하는 초점이 달라져야 한다. 한산한 도로에서는 과속, 딜레마에 빠진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을 하는 운전자에 대한 경계태세를 한 층 더 강화해야 한다. 

3. "Slow down"을 잊지 마라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의 가장 기본은 서행이다. 위험이 의심되는 곳에서 늘 서행한다면 얼마든지 그 위험을 피할 수 있다. 도로에서 속도위반의 유혹을 이겨내는 운전자가 진정한 모범운전자이다. 


[첨부] 
1. 2012년 추석연휴 서울시 교통사고 발생건수 
2. 2012년 추석연휴 서울시 자치구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3. 서울시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건수 점유율(2012) 

*관련문의:서울지부 교육홍보부(02-3498-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