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부터 전국 주요 도시의 교통정보센터 기술운영, 중소도시 신호연동화, 신호운영 프로그램개발 및 제어시스템 기술개발 업무를 지속해서 수행하고 있는 공공기관으로서 신호운영의 우수한 기술인력,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전문기관입니다.
교통신호체계 기술운영 사업
- 교통신호시스템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사업으로 변화하는 교통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최적의 신호체계를 유지·관리함으로써 교통소통 증진과 사고예방에 기여하는 사업
- 사업수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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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7년부터 서울시 전자교통신호체계 기술운영 용역사업 수행
- 1988년~2001년 대구, 인천, 광주, 부산 등 광역도시 기술운영 용역 사업 확대 수행
- 2002년~2018년 서울 등 광역도시 및 지방대도시(전주, 천안, 청주, 안동, 창원, 예천 등) 18개 교통정보센터 기술운영 및 신호운영DB 관리사업 확대
- 2019년 현재 20개 교통정보센터에서 사업 수행 중
중소도시 신호연동화 사업
- 교통정보센터가 없는 중소도시에서 적정 신호시간 및 연동값 적용으로 교차로와 가로축 이용효율 증진과 경제적 편익을 극대화하는 사업
- 사업수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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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9년 경북 안동시 신호 연동화 사업 수행
- 2000년~2018년 경기, 강원, 경남, 전북, 충남, 전남 등 중소도시 연동화사업 확대 수행
- 2019년 현재 중소도시 연동화사업(하남, 김해, 목포, 김천, 상주시) 수행 중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연구 및 모델도시 사업
-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 따른 연구 및 선진화 모델도시 교통운영체계 설계·운영
- 사업수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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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연구
- 부산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실천방안 및 효과분석
- 울산시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 따른 최적화 교통신호 설계
- 진주시 교통운영체계(직진우선신호) 개선
교통체계 분석 및 모의실험(Simulation)
- T-7F, VISSIM, NETSIM, TRASCO 등 교통분석모형을 활용한 가로축 및 교차로 분석
- 사업수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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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륵사사거리 및 상동사거리 교통성 검토 용역
- 경기광주 태전지구 교통체계개선 연구 용역
- 동침산네거리 좌회전 신호체계 검토 용역
- 강남약국네거리 교통영향분석 용역
- 신암공원 신호운영 개선 검토 용역
- 남구청네거리 신호체계 변경 용역
- 반월교차로 적정성 검토
주요 도시별 운영 효과 분석
- 2018년 사업이 완료된 기술운영 수행도시 대상 교통신호체계 운영효과 분석결과
- 기술운영
수행도시 -
- 통행속도 : 23.5km/h → 25.4km/h, 8.1% 개선
- 지체시간 : 85.1초/km → 73.2초/km, 14.0% 개선
- 경제성 분석
('18년도 기준) -
- 경제적 비용 ; 10,073.51억원/년
- 환경비용 절감 : 188.96억원/년
- 기술운영
- 담당부서 : 교통안전처
- 담당자 : 유영선
- 연락처 : 033-749-5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