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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 인터뷰]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으로... 자율차 면허 초안 연말 공개
작성자 박지영 등록일 2018-05-15
[디지털타임스 인터뷰]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으로... 자율차 면허 초안 연말 공개 이미지1

선진국과 비교하면 여전히 많은 교통사고...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올해 2월 부임한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재임 기간 동안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와 함께 공단의 미래 먹거리인 자율주행자동차 운전면허제도를 확립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국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운전특성을 분석해 보면 보행자 위주가 아닌 자기 위주로 운전을 하기 때문에 난폭운전이나 보복운전을 하게 된다. 도로위의 흉기로 불리는 난폭, 보복운전은 무고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막대한 사회적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 또한 최근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주기를 현행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인지기능 검사가 포함된 무료 교통안전교육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운전면허제도 확립]
AI운전면허제도 개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운전 주체가 AI로 넘어가게 되면 AI의 자율적 의사결정 범위가 넓어지므로 운전능력을 반드시 검증해야한다. 이에 공단에서는 관,학,연의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한국형운전면허제도 연구위원회를 구성, 자율주행 운전면허 인프라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운전면허 설계방향을 연구 중이다.

기사 상세보기(디지털타임스-오피니언-DT초대석)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805150210147603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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